플레이 타임 30분!
파티게임으로 적극 추천
<스컬킹 (Skullking)>
플레이 타임:
20 ~ 40분
플레이 인원:
최소 4명 ~ 최대 6명,
(이론상으론 3명도 가능하지만 극도의 노잼이 됨)
항상 놀던 그 사람들(M, C, G)과 2022년 9월 17일 한 보드게임이다. M님은 보통 적게는 4시간 많게는 며칠에 걸리는 규모 있는 보드 게임을 가져오는 편인데, 이번에 한 보드게임은 이전에 추천한 <도미니언>보다도 플레이 시간이 짧은 작은 규모의 게임이었다. 그리고 게임을 한 판 끝낸 순간 머릿속에 느낌이 왔다.
이 게임은 홈파티를 위한 게임이다
3명이 하면 재미없고, 최소 4명 최대 6명이 할 수 있는 게임이라 4 ~ 6명 규모의 홈파티에 들고 가기 딱이다. 파티게임은 아드레날린을 펌핑하면서 플레이타임이 짧아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오늘 추천하는 <스컬킹>의 경우 그 두 가지 모두 합격이다. 아주 친한 사이에도 추천하지만 지인이지만 데면데면한 사람과 술 마시며 이 게임을 같이 하면 절친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원수도 될 수 있다. 게임을 같이 한다는 건 원래 그런 거니까.
플레이 설명
스컬킹은 1부터 13까지의 숫자가 있는 4가지 색깔(노랑/빨강/파랑/검정) 카드 52장, 5장의 항복 카드, 5장의 해적 카드, 2장의 인어 카드, 1장의 스컬킹 카드, 1장의 무서운 메리(항복과 해적 양쪽으로 사용 가능) 카드로 구성된다.
각 카드의 먹이사슬 오른쪽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항복이 가장 약하고, 그 위에 노랑/빨강/파랑 색깔 카드, 그 위에 검정 색깔 카드가 있다. 특수 카드의 먹이사슬은 조금 더 복잡하다. 스컬킹은 해적을 이기고, 해적은 인어를 이기고, 인어는 스컬킹을 이기는 관계로 가위바위보의 관계와 같다. 노랑/빨강/파랑 색깔 카드의 경우 숫자가 큰 쪽이 더 강하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이어서 할 예정이니 벌써 걱정할 필요 없다.
게임 진행
1. 게임은 총 10라운드로 구성된다.
2. 게임이 시작되면 모든 카드를 뒷면이 보이게 배치한다
3. 라운드 수에 맞춰서 카드를 가져간다. (1라운드엔 한 장, 2라운드엔 두 장... etc)
4. 자신의 카드를 확인하고 이번 라운드에 '내가 몇 번 승리할 것인지 예측한다'
5. 4가 끝난 후 플레이어들은 '호-요-요(가위 바위 보 은율)'을 외치고 '자신이 예측한 승리 숫자를 손가락으로 표시'한다.
6. 플레이어들은 선을 정하고(우리는 가위바위보로 정함), 선부터 왼쪽 방향으로 각자 카드 한 장씩 내려놓는다.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 한 장을 내려놓았다면 한 턴이 끝나고, 턴의 승자는 다음 턴의 선이 된다. 턴을 반복하여 플레이어의 손에 카드가 모두 사라지면 한 라운드가 끝난다. 즉, 1라운드는 1 턴, 2라운드는 2 턴, 3라운드는 3 턴으로 이루어진다.
7. 나의 승리 숫자를 정확히 예측했다면 승점을 얻는다.
8. 라운드가 끝나면 그 전 라운드의 첫 턴 선의 왼쪽 플레이어가 선이 된다. 이후엔 6의 규칙대로 턴의 승자가 다음 턴의 선이 된다.
9. 1에서 7의 단계를 10라운드 진행한 후, 누적된 승점으로 승자를 가린다.
승리 규칙
1. 선이 낸 색깔 카드가 기준색이 된다. 색깔 카드란 노랑/빨강/파랑/검정 카드를 의미한다. 선이 특별 카드를 제시하면 2번 플레이어가 낸 색깔 카드가 기준 색이 된다.
ex) 선이 항복 카드를 내면 2번 플레이어가 낸 색깔 카드가 기준 색이 됨. 2번도 항복하면 3번이 낸 카드가 기준이 됨.
2. 같은 색깔의 카드 내에선 숫자가 큰 쪽이 이긴다.
3. 선이 제시한 색깔과 같은 색깔의 카드가 있다면 다른 색깔 카드를 낼 수 없다.
ex) 선이 노랑 3 카드를 제시했을 때, 내 손에 노랑 카드가 있다면 검정 카드를 낼 수 없다.
4. 선이 낸 카드와 같은 색의 카드가 없다면 다른 색의 카드를 낼 수 있다. 검정 카드를 제외한 다른 색깔 카드를 낼 경우 승부에서 제외된다.
ex) 선이 노랑 3 카드를 제시, 내가 노랑 카드가 없어서 파랑 13을 낼 경우 내 숫자가 크더라도 내가 짐.
3. 검정 색깔 카드는 모든 노랑/빨강/파랑 카드보다 강하며, 같은 검정 색깔의 경우 마찬가지로 숫자가 큰 쪽이 이긴다.
ex) 선이 노랑 3 카드를 제시, 2번 플레이어가 검정 4 카드, 3번 플레이어가 검정 8 카드를 냈다면 3번 플레이어가 승리함.
4. 항복, 인어, 해적, 스컬킹의 특별 카드는 3의 규칙을 따르지 않고 낼 수 있다.
ex) 선이 노랑 3 카드를 제시했을 때, 내 손에 노랑 카드가 있더라도 인어, 항복, 해적, 스컬킹 카드를 낼 수 있다. 기준 색의 카드가 있다면 검정 카드는 내지 못한다.
5. 턴 안에서 같은 카드가 여러 장 있다면 먼저 낸 카드가 승리한다.
ex) 선이 해적, 2번 플레이어도 해적을 낸 경우 먼저 해적 카드를 낸 선 플레이어가 승리함.
승점 규칙
1. 라운드가 끝난 후 자신의 승리 숫자가 예측한 숫자와 일치하면 1 승당 20점의 승점을 얻는다.
ex) 4라운드에 2승을 예측했고 일치함 -> 2x20 = 40점 누적
2. 승리 숫자 예측에 실패한 경우 차이가 나는 숫자 x -10점을 얻는다.
ex) 2승 예측, 0승 달성이면 2 x -10 = - 20점
ex2) 0층 예측, 2승 달성도 마찬가지로 -20 점
8. 0점을 배팅했을 경우 10점 x라운드 수의 승점을 얻는다.
ex) 10라운드라면 10 x 10 = 100 점 누적.
9. 스컬킹으로 인어를 이겼을 경우 보너스 점수 30점, 인어로 스컬킹을 이겼을 경우 보너스 점수 50점을 얻는다. 보너스 점수는 승리 예측이 성공한 경우에만 반영되며, 예측 실패 시엔 받을 수 없다.
플레이 후기 & 추천사
지금까지 해본 게임 중에 가장 짧은 플레이 타임을 가진 게임이다. 보드게임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친분을 위해 게임을 이용(?) 해야 할 때 적극 추천한다. 포스팅 첫 줄에 써 놨듯 보드게임 문외한인 친구들과 홈파티 할 때, 아는 사이긴 하지만 친구는 아닌 사람들 더 친해질 목적으로 술을 마실 때, 흔한 술게임 대신으로 꺼내놓기에 썩 좋은 보드게임이다.
주의할 것은 최대 6명까지만 가능하다는 점과, 3명 이하로 게임을 하면 극도의 노잼 게임이 된다는 점이다. 배송비 제외 15000원 이하인 부담되지 않는 가격과, 부속품 없이 카드만 있어 이동에 용이하다는 것도 좋은 파티 게임이 될 자질이라 볼 수 있다. 오늘은 이만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겠다. 모두 안녕.
'마음의 양식 > 보드게임&방탈출을 하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탈출][혜화역] 상상의 문 대학로점 '스포일러(spoiler)' 후기 (4) | 2022.11.22 |
---|---|
[보드게임] 65400원짜리 일회용, 너무나 사악하지만 재미는〖진짜 〗인 <펜데믹 레거시: 시즌1> (2) | 2022.10.30 |
[상수/합정/홍대] 키이스케이프 방탈출 <삐릿-뽀> 후기 (12) | 2022.09.23 |
[보드게임][초보에게 추천] 전략 카드 게임 '도미니언' 플레이 (4) | 2022.08.13 |
[220710] <피아스코>로 trpg 입문하기 (7) | 2022.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