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재활기/일기를 쓰자

SQL과 python 배우기 시작

by 김알람 2023. 3. 17.
728x90
반응형

2023년 3월 16일

 

오늘 한 일

  • 며칠 전에 들은 python 강의 복습 및 노션에 정리
  • SQL 강의 1주 차 듣고 정리

 

일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일찍 나가려고 했는데 생각만큼 일찍 나가진 못했다. 아침 식사를 먹고 오후 4시쯤 카페에 가서 남은 python 강의를 이어 들으려다가 어쩌다 보니 SQL 1주 차 강의 전부 수강했다.

 

강의 초반이라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SQL이 python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웠다. python 강의를 들을 때는 함수가 나왔을 때부터 약간 머리가 어지러워지더니 그 강의를 마무리했을 때 머리를 쉬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내가 기대하던 웹 크롤링에 대한 수업이 바로 다음이었는데도 다음 강의를 수강하겠다는 생각이 (당시에는) 안 들었다.

 

오늘 python강의를 이어서 들으려고 하니까 저번에 들었던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아서 노션에 해당 내용을 복습하다가 강의까지 복습하게 되었다. 그래서 머리를 식힐 겸 SQL 강의를 들었는데 초반이어서 그런지 python보다 훨씬 쉬워서 꼬리에 꼬리를 물고 강의를 듣다가 1주일 치 강의를 완강하고 말았다.

 

스파르타코딩클럽의 SQL 강의는 CRUD(Creat 데이터 생성 Read 데이터 읽기 Update 데이터 변경 Delete 데이터 삭제) 중에서 R(Read)에 관해서만 배운다. 만약 데이터를 생성하고, 변경하고, 삭제하는 것까지 모두 배우고 싶다면 스파르타코딩클럽의 SQL강의 말고 다른 사이트의 강의를 찾아 듣는 편이 낫겠다. 

 

개인적으로는  Read에 집중하는 지금의 강의가 나쁘지 않다. 실제로 내가 SQL을 배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 계기도 데이터 생성이나 삭제 때문이 아니라 있는 데이터를 '잘 가져와서 잘 읽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서였으니까. 아무리 SQL이 배우기 쉬운 언어라고 하지만 여러 가지를 다 배우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할 텐데 정말로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에 선택과 집중을 한 느낌이었다.

 

배운 걸 노션에 정리하느라 시간이 꽤 걸렸는데 너무 아까워서 강의에서 배운 것도 블로그에서 다루면 어떨까 싶다. 블로그에 올려놓으면 있어 보이기도 하고,  나중에 수강 완료 했을 때 뿌듯할 것 같고, 추후에 배운 내용을 까먹어서 기억 속을 헤맬 때 도움이 될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